전에 한번 두 책을 완전히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간략히 김금헌판에 손을 들어준 적이 있다.
지금은 두 권 모두 어디에 뭐가 있는지까지 바로 알수 있을정도로 익숙해진바 다시금 내용정리해본다.
결론부터.
어느 양쪽 모두 우수한 점이 다르므로 뭘 사도 무방하다.
따라서 서로에 비해 각 교본이 가진 장점을 적어두니 방문자들께선 참고하시라.
● 게재된 연습과제 수록양이 김명표편에 비해 압도적이다. 극초반용 한줄튕기기부터 스케일 섞는것, 3도 화음 8도 화음 연습과제 등등, 어느것하나 가볍게 여기기힘든 주제들이 다양하게 총망라 되어있다. 이 모든 것들은 일정 수준에 이르면 자연스레 주제별로 가다듬을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중요한 것들이며, 따라서 이 교본의 최대 가치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.
● (위의 장점에서 이어지는 것이지만) Op.59시작전까지 제시된 기본 연습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기에 59를 시작하기전에 더 충실한 대비를 할수 있다. 김명표판은 50여 페이지에 그치는 기본 연습과제들이, 김금헌쪽에서는 130페이지에 가까워서야 드디어 Op.59가 제시된다. 책의 과반이 기초연습과제인거다.
(기초연습이라 해서 쉬운게 많은게 아니다. 어려운것들인데 기초를 잡기위한 과제들이라는거지)
● Op.59(50개의 순서적 연습곡)이 온전히 모두 실려 있다. 김명표판이 자의적으로 중요성이 높다고 본 28곡만을 실어놓은 것과 대비된다.
● 올컬러+편집 굳+풍성한읽을거리. 보기 좋고 이쁘며, 책 곳곳에 관련 이야기나 단편지식들이 쉼터처럼 자리잡고 있다. 따라서 딱딱한 느낌의 악보집에 가까운 김명표판에 비해 우월하다. 종이재질도 같은 값이라고 보기 어려울정도로 이쪽이 매끈하고 좋다.
● 게재 곡 수록양이 김금헌 판에 비해 우월하다. 보다 더 많은 곡들이 게재된만큼 기초연습 이후 즐길거리가 충분하다. 김금헌판은 Op.59와 Op.60 이 끝나면 명연주곡이라 명명된 파트에 17곡 게재에 그치는데반해, 이 김명표판은 본격적연습곡파트(11곡), 독주곡파트(15곡) 마지막으로 2중주곡파트(6곡) 총 32곡의 볼륨을 자랑한다. 게다가 32곡에 카운트 하지 않은 연습곡이 각 파트 곳곳에 더 있는 등, 이 점에 있어서만큼은 김금헌판이 비빌수 없을만큼 이쪽이 단언코 우수하다.
● 조별연습곡들도 더 많다. 김금헌판은 각 스케일별로 한두곡이지만 이쪽은 조별로 많게는 4~5곡이 수록되어, 많이 사용되는 스케일을 집중해서 조질때 보다 더 효과적이다.
● 아르페지오 연습에 중요한 과제인 줄리아니의 120개 아르페지오와 아구아도의 17개 아르페지오가 온전히 수록되어 있다. 김금헌판은 이 둘을 한데섞고 그중 보다 더 요긴한것을 추려낸(것으로 보이는) 약식 아르페지오 과제에 그친다. 기초과제는 김금헌판을 이쪽이 이길수 없는데, 요 아르페지오만큼은 김명표가 낫다.
이상임.
가장 잘 팔리는 두 교본 중, 본인에게 맞는 쪽을 잘 선택해서 즐거운 기타생활들 하시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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